본문 바로가기

백앤드/BlockChain

[BLOCKCHAIN]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 이란?

반응형

1.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 란?

영지식증명은 단어 그대로 0, 다시 말해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증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니,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증명을 한다는거지? 그럼 한번 어떻게 증명을 보이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영지식증명은 보통 나에 대한 정보를 하나도 공개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나에 대한 신분은 증명은 해야할 때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신상 정보를 몰라도 상대방이 본인이라는 것을 인증받을 수 있어 프라이버시에 안전하고 훌륭한 방법입니다.

 

2. 암호학적인 예

영지식증명 암호학적 예를 통해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영지식증명 암호학적 예시

길동이는 저 임금이 아무 정보도 알려주지 않아 정말 자기 나라의 임금님인지 증명할 길이 없었기 때문에 영지식증명을 활용하게 됩니다.

통로 가운데로 가면 양쪽으로 문이 잠겨 갇히게 되는 한 터널이 있습니다. 그 양쪽 문 모두 임금님이 가지고 있는 열쇠로만 열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길동이가 말하는 방향의 길로 문을 열고 나온다면 임금님인것이 증명되고 갇혀서 나오지 못한다면 임금이 아닌 신분을 속인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1번 시도: A 방향으로 나오세요.

2번 시도: A 방향으로 나오세요.

3번 시도: B 방향으로 나오세요.

 

이런 방법으로 여러번 요청을 했을 때, 모두 요청한데로 나온다면 증명이 되는 방법입니다. 물론 잘 찍어서 2~3번은 맞출 수도 있겠지만, 찍어서 맞추는 경우라면 증명을 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아무리 잘 찍어도 틀리게 될 수 밖에 없게되는 방법입니다.

 

3. 실제 사용 사례

실제로 영지식증명이 활용된 분야는 COVID19 백신 접종 증명서에 사용되었습니다.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이 사용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정부에서 필요에 의해 인증서 뒷면을 보면 어느 정도 신상정보가 포함 되어있지만, 신상 정보를 봐야할 필요가 없다면 보여주지 않아도 증명서의 QR코드만으로도 코로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